틀니, 임플란트 장단점 및 차이점

틀니, 임플란트 장단점 및 차이점

생니가 빠져서 치과를 가게 되면 의사들이 보통 임플란트나 틀니를 권하곤 합니다. 그럼 환자 입장에선 틀니와 임플란트 중 어떤 것이 더 나은지 고민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틀니와 임플란트의 차이점 및 장단점에 대해서 확인해 봅시다.

denture

틀니 장점: 임플란트는 틀니 보다 시술이 더 오래 걸린다

틀니는 3~6개월이면 완성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임플란트 보다 빠르게 시술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빠진 치아를 인공 치아로 대체하는 임플란트의 경우 잇몸의 상태가 괜찮다면 보통 4개월 정도 걸리고 잇몸의 상태가 안 좋다면 뼈 이식 후 3~4개월의 추가 기간이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잇몸이 준비가 안되어 있으면 임플란트 시술 후 자리 잡기까지 최장 1년 가까이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장점 : 틀니가 임플란트 보다 씹는 힘이 약하다

씹는 힘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틀니는 실제 치아와 비교했을 때 씹는 힘이 20% 내외로 제한돼 있어 오징어처럼 딱딱한 음식을 씹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틀니를 오래 사용하면 틀니를 지지하는 뼈 조직이 흡수되어 틀니가 느슨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틀니보다 씹는 힘이 더 강한 임플란트가 요즘은 더 인기가 많습니다.

'제3의 치아'라고도 불리는 임플란트는 틀니보다 시간과 비용이 더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지만, 제대로 관리하면 반영구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씹는 힘이 실제 치아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시술 후에 만족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임플란트를 심으신 나이 드신분들 즉, 고령자분들은 초반에 자리잡을 때 고생을 하시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임플란트의 단가는 80만~250만원으로 병원마다 편차가 매우 큽니다. 환자의 입장에선 가격이 싸고 의술 실력이 좋은 곳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 최소한 3군데 이상 치과의원을 방문해보시고 임플란트, 틀니 비용들을 정확히 문의하고 의사의 경력 등을 꼭 확인한 뒤에 시술을 결정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치과쪽은 가격이 정말 차이가 심하니까 꼭 명심하세요!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어금니 임플란트 꼭 해야 하나 안하면 어떻게 될까?

임플란트는 최소 몇살부터 가능한가요? 20대, 30대가 해도 될까요?

임플란트 평생 가나요? 평생동안 쓸 수 있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