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취(입냄새)의 원인과 치료법
구취(입냄새)의 원인과 치료법
입냄새(구취)는 성인의 절반 이상이 보유하고 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흔하지만 구취는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더 큰 문제는 자신의 입냄새가 얼마나 심한지 본인만 모르는 경우도 많다는 점입니다. 본인의 입냄새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다면 지금 당장 자신의 손등에 침을 바르고 10초 뒤에 냄새를 맡아보세요. 만약 냄새가 조금 심하다면 본문을 읽어보시고 도움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치석
치석은 구취의 흔한 원인입니다. 치석이 쌓이면 박테리아가 서식하고 부산물로 구취가 발생합니다. 치석 축적을 예방하고 제거하려면 최소 1년에 한 번씩이라도 스케일링을 받읍시다. 건강보험 되니까 매우 저렴하니 겁먹지 말고 받읍시다.
혀 박테리아
혀의 뒷면, 특히 혀뿌리는 음식물 찌꺼기, 곰팡이, 박테리아가 하얀 플라그 형태로 군집을 형성하는 번식지입니다. 박테리아 번식과 구취를 예방하려면 혀 뿌리까지 칫솔질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래되거나 잘 맞지 않는 보철물
치과 임플란트의 평균 수명은 7-8년입니다. 그러나 이보다 오래 지속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명이 다한 임플란트는 임플란트와 자연 치아 사이에 미세한 틈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구취와 충치를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번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수명이 다한 오래된 임플란트를 교체하면 구취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랑니
사랑니가 잘못 배열되었거나 충격을 받은 경우 발치가 필요합니다. 사랑니는 잘 닦이지 않아 충치가 생기기 쉽고 음식물 찌꺼기가 잘 끼기 쉽습니다. 사랑니를 제거하면 구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충치
충치는 구취를 유발할 수 있는 흔한 치아 문제입니다. 충치가 있는 경우 충치 치료를 받아야 더 이상의 충치와 구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흡연
심한 흡연은 간접적으로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흡연은 잇몸 주위의 혈액 순환을 감소시켜 잇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액이 적게 분비되어 구강 건조증과 구취를 유발하는 구강 건조증을 유발합니다. 상쾌한 입냄새를 되찾으려면 금연을 권장합니다.
구강 건조증
구강 건조증은 타액 분비 감소로 인해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면 타액을 포함한 모든 신체 분비물의 분비가 감소하여 구강 건조증과 구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압약, 진통제, 항염증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에게도 흔히 발생합니다. 구강 건조증에 대해 치과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법을 찾으세요.
스트레스
스트레스도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하면 침샘에서 침이 덜 분비되어 입안이 건조해지고 냄새가 더 심해집니다. 구강 건조증과 구취를 예방하려면 소량의 물을 자주 마시고 운동이나 취미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적극적으로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취의 다른 전신적 원인으로는 신장 변성, 심한 당뇨병, 위궤양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치과적 원인이 95% 이상이므로 우선 치과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구취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흔한 문제이지만 좋은 구강 위생 습관과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구취가 발생하면 치과 의사나 의사와 상담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관리와 주의를 기울이면 상쾌한 입 냄새를 되찾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