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및 실비 보험 처리 되나요?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및 실비 보험 처리 되나요?
임플란트 뼈 이식을 왜 해야 하는지 그리고 보험으로 실비 처리는 되는지 지금도 논란이 있으니 환자분들도 아주 궁금하실 것입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임플란트 뼈 이식은 왜 해야 할까요?
임플란트 뼈 이식은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 뼈조직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뼈 이식을 실시하여 조직을 보강하고 안전하게 임플란트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잇몸이 약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임플란트 뼈 이식은 보통 자신의 몸에서 뼈를 가져와서 이식하거나 인공 뼈를 사용하여 실시하는데 자신의 몸에서 뼈를 가져올 때는 일반적으로 장골이나 두개골에서 채취한 뼈를 이용합니다. 인공 뼈를 사용할 때는 신경 고리로 된 인공 뼈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뼈 이식 후에는 몇 주에서 몇 개월간의 치유 기간이 필요합니다. 치료가 완료되면, 인공 임플란트를 심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처럼 자연스러운 모습을 가지며 관리만 잘하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뼈 이식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지만, 개별 환자의 상황에 따라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치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환자 개개인의 상황을 고려하고 적합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뼈 이식 실비 보험 적용 가능 여부
현재 만 65세 이상이시라면 두 개의 임플란트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궁금한 것은 뼈 이식에 대한 보험 처리가 가능한지 여부인데 이에 대해서는 조금의 논란이 있지만 현재로선 실비 처리가 안된다고 합니다. 즉, 쉽게 말해서 실비 처리가 안되니 본인이 부담을 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의 경우는 평생 2개까지 임플란트 건강보험을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잇몸뼈 이식의 경우에는 건강보험 급여항목이 아니기에 건강보험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상악동거상술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임플란트 4개 가격 기준으로 2개만 자부담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임플란트를 실시하려고 하는데 잇몸이 약해서 뼈 이식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 부분에 대해선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것이고 임플란트를 심는 비용은 건강보험에서 두 개까지는 저렴하게 처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2개 이상부터는 자기가 부담해야 하니 참고하시고 잘 찾아보시면 여기저기서 4개 이상 임플란트를 박으면 비교적 저렴하게 해주는 치과 의사들이 있으니 이 또한 잘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만약 치아보험에 따로 가입되어 있고 이 부분에 대해서 특약이 있다면 뼈 이식 부분도 보험처리가 되지만 치아 보험에 가입하신 분들이 많이 없죠. 그리고 2007년 이전에, 생명보험에 가입했다면 뼈 이식 비용에 대한 특약으로 이 또한 보험 처리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것은 가입한 보험설계사와 긴밀히 상의해보시면 좋겠죠? 오늘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