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 이후에 술 마시면 안되나요? 언제부터 마셔도 되죠?
임플란트 시술 이후에 술 마시면 안되나요? 언제부터 마셔도 되죠?
원론적인 얘기가 아니라 임플란트 시술 이후에 진짜 죽어도 술을 마시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글을 쓰는 저 또한 술을 매우 좋아하는 애주가로서 도대체 술을 언제부터 마셔야 하는지 정말 현실적인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이후 치과에서 금주를 요청하는 기간은 보통 2주 정도입니다. 왜 이렇게 말도 안 되게 긴 시간을 요구하는지 궁금하시죠? 사실 두 가지 정도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술은 혈액 순환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게 치료 부위 주변의 혈액 순환에도 영향을 당연히 미치기 때문에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진정으로 감안하겠다고 하면서 나는 죽어도 마셔야겠다고 한다면 48시간 이후에는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진정한 마지노선이고 절대로 권장해 드리지 않습니다. 출혈이 발생하면 임플란트의 안정성과 치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저도 마시고 싶은 마음 정말 잘 압니다. 그래도 제발 딱 2주만 참아보세요.
둘째, 술은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면역 체계는 상처를 치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나게 술을 마시면 면역 체계가 당연히 약해지겠죠? 수술 부위 주변의 조직이 충분히 치유되지 않거나 회복이 늦어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마시지 않는 게 무조건 좋다는 얘기입니다.
결론적으로 임플란트 수술 후 최소 48시간 동안은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저도 금주에 대해 최소 2주를 권하는데 죽어도 마시겠다는 분들에겐 안 통하니까 본인이 책임 아래 48시간을 얘기하는 겁니다. 그래도 어지간하면 일주일이라도 참읍시다. 본인의 이빨을 위해서!
